세계경제

아세안 (ASEAN) 재무 장관 및 중앙 은행 아세안 국가간 현지통화 결제 증가 논의, 인도네시아 비자 및 마스터 카드 단계적 폐지 요구_3월28일 아세안 (ASEAN)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공식회의

퓨처퓨엘 2023. 4. 9. 18:50

아세안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의 공식 회의가 지난 화요일 (2023년 3월 28일)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주요 의제는 미국 달러, 유로, 엔 및 영국 파운드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현지 통화로 결제하는 것입니다. 회의에서는 LCT (Local Currency Transaction) 제도를 통해 주요 통화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노력에 대해 논의되었습니다.

 

조코 위도도 (Joko Wo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지방 정부에 현지 은행에서 발행한 신용카드 사용을 시작하고 해외 결제 시스템 사용을 점진적으로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Widodo는 "가능한 지정학적 영향"으로부터 거래를 보호하기 위해 서구 결제 시스템에서 벗어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ASEAN Finance Ministers and Central Banks Consider Dropping US Dollar, Euro and Yen, Indonesia Calls for Phasing Out Visa and Ma

A meeting between ASEAN Finance Ministers and Central Bank Governors discussed the move to settle financial transactions and settlements in local currencies.

www.aseanbriefing.com

출처 : aseanbriefing (링크 : https://www.aseanbriefing.com)

 

시사점

많은 국가들이 국제 기축 통화 역할을 하고 있는 미국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BRICS 와 마찬가지로 ASEAN 에서도 역내 거래에서 미국 달러 사용을 줄이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첫째, ASEAN 국가들이 역내 거래에서 미국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면 기축 통화로서의 미국 달러 수요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세안 국가들이 미국 달러를 보유할 필요성이 줄어들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미국 달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둘째, ASEAN 국가들의 결제 시스템 전환으로 인해 통화 다양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거래에서 주요 통화의 지배력을 줄이고 잠재적으로 환율에 영향을 미쳐 글로벌 통화 시장에 파급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셋째, ASEAN 국가가 역내 거래를 위해 대체 통화 또는 결제 시스템을 채택하면 역내 무역 및 투자의 규모, 비용,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넷째, 통화 선호, 지불 시스템 및 무역 관계 측면에서 다른 국가 및 지역의 결정 및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 및 경제 공동체의 현지화 결제 추세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지난 수년 동안 미국 달러를 회피하고 양자간 또는 다자간 무역에 자국 통화를 사용하는 국가들이 늘고 있습니다. BRICS 의 자국통화 결제 시스템, 사우디아라비아와 중국간의 자국 통화 거래 고려 등이 바로 그것이며 특히 최근 미국의 정치적 분쟁과 금융 위기는 미국 달러 의존도 줄이기 추세에 기름을 붙고 있습니다.

 

ASEAN Member States

출처 : ASEAN website (링크 : https://asean.org/member-states/)